POE2 개발자 중 한 명인 Viperesque는 POE2에 새롭게 적용되는 크리티컬과 상태이상 시스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POE2 레딧 및 개발자 코멘트 내용을 바탕으로 주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요점
POE1에 존재하던 '상태이상 확률'조건이 제거됩니다.
POE2에서는 캐릭터가 발생시킨 피해량에 따라 상태이상 확률이 결정됩니다.
상태이상 변경점 QnA
아래 내용은 개발자 코멘트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QnA입니다. 실제 게임 스펙과 다른 내용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Q : 크리티컬이 상태이상을 100% 발생시키나요?
A : POE2에서는 크리티컬이 상태이상 발생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데미지가 높을수록 상태이상 발생 확률이 증가합니다.
Q : 상태이상 발생 확률은 어떻게 계산하나요?
A : 몬스터의 상태이상 한계치 대비 가하는 데미지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한계치가 100이고 데미지가 10이라면, 약 10% 확률로 상태이상이 발생합니다.
Q : 적의 저항이 상태이상 확률에 영향을 주나요?
A : 아니요. 상태이상은 감소 효과 적용 전 데미지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적의 화염 저항이 0%, 75%, -200% 등 어떤 수치여도 동일한 확률로 점화가 발생합니다.
Q : 독 빌드는 어떻게 변화하나요?
A : POE2에서는 독이 기본적으로 한 번만 적용되며, 초기 타격의 25% 데미지로 2초간 지속됩니다. 큰 단일 타격 위주로 구성해야 효율적입니다.
Q : 카오스 도트는 어떻게 되나요?
A : 카오스 도트는 상태이상이 아닌 데미지 디버프로 분류되어, 새로운 상태이상 시스템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주로 스펠 데미지 증가로 스케일링됩니다.
Q : 구형 번개 스킬의 750% 증가된 감전 확률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A : 구형 번개 스킬은 개별 타격의 데미지가 작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높은 감전 확률 보너스를 받습니다.
Q : 더블 디핑이 부활하나요?
A : 아니요. 스펠 데미지가 직접 데미지와 도트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만, POE1처럼 이중으로 계산되지는 않습니다.
POE2 상태이상 변화 예상
강한 타격 위주 빌드 강화
높은 데미지의 단일 타격이 상태이상 적용에 유리하므로, 크리티컬 빌드가 상태이상 적용에 간접적으로 도움
반대로, 다중 타격 기반 빌드는 상대적으로 상태이상 피해량 효율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
[POE2] 초보자를 위한 클래스 전직 추천 가이드 - 클래스 선택 전직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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