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2 거래 기능은 POE1과 유사한 구조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등급분류 결정서 기준 예상 정보와 POE1 거래 기능 요점을 안내드립니다.
게임물등급분류 결정서 사행성 '무'의 의미
<사행상 '무'>를 통해 게임사가 직접 판매한 유상 재화가 거래에 관여하지 않는 점을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유상 재화가 엮인 게임 거래기능은 게임물등급분류 사행성 '유'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사실 이미 공개된 결제 상품 정보를 통해 유상 재화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은 확인할 수 있었죠.
물론, 은신처 같은 유상 상품이 존재하나 단순한 편의성 치장 장치라고 봄이 맞겠습니다.
POE2에서는 POE1 대비 거래기능 편의성이 개선될까요?
POE1 개발진은 과거 의도적으로 거래기능의 일부 번거로움을 유지한다고 언급한 이력이 존재합니다. (참조)
따라서, POE2 거래 기능은 POE1 수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개발사가 언급한 쉬운 거래의 문제점
1) 게임 밸런스 측면 캐릭터 발전이 너무 빨라짐
2) 아이템 획득 난이도 조정 필요 가능성 발생
3) 게임 콘텐츠 도전성 감소
4) 거래 참여도에 따른 진행 속도 차이 발생
5) 일반 플레이어와 거래 전문 플레이어 간 경제력 격차 심화
6) 게임 콘텐츠 접근성의 불균형 초래
7) 자동화된 거래봇 활동 방지
POE1 거래기능
일반 게임과 다른 점은 골드나 유상재화를 통해 거래하는 것이 아닌, 가치가 존재하는 오브 등을 통해 물물교환 합니다.
이 구조는 시즌제로 동작하는 POE 게임구조에 적합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POE1이 타 게임처럼 골드 같은 재화를 거래 수단으로 사용했다면, 아마 디아 2의 '골드'같은 결과를 마주했을지도 모르죠.
[POE1] 공식 홈페이지 '거래소' 기능 거래 흐름
1) 공식 홈페이지 '거래소' 접근 후 필터를 적용하여 원하는 아이템 검색
2) 조회 결과물에 안내되는 '귓속말' 기능을 이용하여 메시지 전달
(메시지는 거래소에 아이템을 등록한 사용자 언어로 자동 번역됩니다.)
3) 연락 받은 판매자가 응답(파티 요청) 시 수락한 뒤 판매자 은신처로 이동
(파티를 완료 후 파티원 목록에서 프로필을 마우스 우클릭하면 은신처 이동 가능)
4) 판매자 은신처에서 거래 진행
정리
POE2 거래기능은 스택 가능한 모든 아이템을 사용하는 POE1 거래소 기능과 유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MMORPG 게임에 흔히 존재하는 거래 전용 유상 재화는 없습니다.
사재기 등 거래 기능 악용을 막기 위한 거래 수수료(게임 진행을 통해 얻는 '골드')가 존재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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