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게임 이슈

'영웅' 없는 영웅 패키지 - 게임 과장 광고의 표준이 된 사건

게임시장 2025. 3. 11. 13:41
728x90

이번에는 2018년 넥슨의 모바일 게임 '오버히트'에서 발생했던 '3월 영웅 패키지' 광고 논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넥슨 오버히트 인게임 배너 이미지


사건의 개요

2018년 3월, 넥슨은 당시 모바일 게임 '오버히트'에서 '3월 영웅 패키지'라는 상품을 판매했습니다. 문제는 상품명에 '영웅'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지만, 실제로는 영웅 캐릭터가 아닌 '코스튬(스킨)'을 제공했다는 점이었습니다. 

 

광고 문구 3번째 줄에  '3월 영웅 패키지 상품구성에 영웅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라고 명시했지만, 광고 어디에도 '코스튬을 지급한다'는 명확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많은 이용자들은, 상품명이 '3월 영웅 패키지'여서 영웅 캐릭터를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구매했으나 실제로는 스킨만 제공받았다고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주장

공정위 관계자는 오버히트 사건에 대해 이 사건은 전자상거래법의 '거짓‧과장의 표시·광고' 조항과 관련되며, "피해사실이 정식으로 접수되면 조사를 거쳐 허위과장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넥슨 주장

넥슨은 이 논란에 대해 다음과 같이 해명했습니다.

1) 다각적인 검토 끝에 '영웅 패키지'라고 정했다.
2) 코스튬, 젬, 모험포인트 등을 통해 영웅을 만들어 간다는 의미의 '영웅' 패키지라는 의도였다.
3) 게임을 해본 유저라면 충분히 영웅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코스튬을 판매하는 것으로 추정이 가능하다.

 

넥슨은 또한 광고에 '영웅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포함시켰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취했습니다.


넥슨 서든어택 아이유 사건 직후 발생한 분쟁으로, 배너 이미지를 수정하고 이용자에게 추가 보상을 제공하는 선에서 마무리된 사건입니다.

 

이 사건은 게임 업계에서 유상 상품명과 내용물 간의 일치성, 그리고 소비자에게 명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책임에 대한 논의를 촉발했습니다.


알고 보면 무서운 게임 속 '랜덤'의 의미

 

알고 보면 무서운 게임 속 '랜덤'의 의미

이번 포스팅 내용은 2016년 '서든어택'에서 발생한 확률 분쟁입니다. 게임법 근거 확률 정보 표기 의무가 없던 시절의 사건임에도 지금 발생한 확률 분쟁에 참조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입니다.사

gamesentr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