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POE2

POE2 여전히 불합리한 근접 - 비효율적인 방어력 적용 구조

게임시장 2024. 12. 26. 20:25

왜 보호막 회피 조합이 방어력 투자 대비 효율적인지 방어력 적용 공식을 통해 따져볼 수 있습니다.


POE2 방어력 기반 피해 감소율 공식 (추정치) 

효율만 따져본다면, POE1 과 POE2의 차이는 약 2.4배 정도로 큰 격차를 보여줍니다.

 - POE1 : 방어력 / (방어력 + 5 × 피해량)
 - POE2 : 방어력 / (방어력 + 12 × 피해량)

 

근접 방어력 투자 클래스의 불리함

얼리액세스 시작 전, 밀리 근접 캐릭터 불합리함을 보완했다는 말과 달리 POE2의 방어력 시스템이 POE1보다 훨씬 비효율적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대충 따져보면, 20,000의 방어력으로 예상했던 44% 피해감소가 실제로는 25%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사급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더 효과가 미미하다고 볼 수 있죠.

방어 측면에서 효율이 매우 좋은 갑옷

 

예를 들어본다면, 여러가지 부위에서 방어력을 어렵게 확보하는 것보다 위 장비를 하나 착용하고 다른곳에 투자하는 게 더 효율적이고 유리하다는 평이 많습니다. (으스스한 연회, 바람의 무희, Acrobatics 노드 투자 등)

 

클래스 초반 흐름을 따져본다면, 부정적 플레이 경험을 더 빨리 마주하게 되는 것이므로 밀리 유저의 플레이 경험에 부정적 영향을 크게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결책

가장 우려되는 것은 단순한 에너지 보호막(회피) 하향 조정입니다. 지금은 방어력을 높이는 것이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지 않고 있는 것이 큰 문제라 볼 수 있으므로, 방어력에 따른 생명력 증가 효과 추가(혹은 노드 추가) 같은 방식도 좋겠지만, 방어력 기반 신규 메커니즘 (스킬, 보조젬 등)이 더해진다면 생존 측면의 빌드 시도가 더 다양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